백일해 접종시기 증상, DTaP 접종 비용

 지난 4월 발생하기 시작한 백일해가 7월에 급증하여 8월까지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합니다. 백일해 접종시기 증상은 무엇이며, 성인 백일해 접종(DTaP)을 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비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증상이라면 백일해 의심할 것


백일해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현격한 차이가 있다면 기침소리입니다. 

일반적인 기침과는 달리 발작성 기침을 하면서 매우 고통스러운 증세를 갖고 있는 백일해는 100일 간 기침으로 고통당하는 이름입니다. 

초기에는 감기와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미열과 재체기, 콧물이 나오다가 심해질 경우 발작성 기침과 읍하는 기침이 지속됩니다. 

심할 경우 생활에 어려움이 올 수 있으며 증세가 악화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현대 의술의 발달로 예방 접종과 약물 치료를 통해 4일에서 21일 정도 치료 받으면 나을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영유아들이 백일해로 사망하는 경우가 빈번했습니다. 

백일해 예방을 위해서는 예바접종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일상에서 마스크를 쓰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기침과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백일해 접종시기


영유아 때 백일해(디프테리아)예방 접종을 받습니다. 연령별로 기본 접종을 3회 받고 추가 접종을 3회 실시하여 총 6회 접종을 합니다. 

연령별 백일해 예방 접종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차 접종: 생후 2개월

✅ 2차 접종: 생후 4개월

✅ 3차 접종: 생후 6개월

✅ 4차 접종: 생후 15~18개월

✅ 5차 접종: 생후 만 4~6세

✅ 6차 접종: 만 11세~12세

여러분의 자녀가 예방 접종을 언제 까지 받았는지 알기 원하신다면 아래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병 관리청에서 자녀의 예방 접종내역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하거나 카카오톡, 네이버, 통신사 간편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성인은 백일해 환자 중 10% 내외이지만 발작성 기침이 시해 질 경우 생명의 위협이 있기 때문에 성인들도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집 보육교사나 산후조리원에서 근무하는 성인들은 백일해 접종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백일해 검사 및 접종 비용

어린이의 경우 초등학생 6학년에 받는 마지막 6차 접종까지 무료입니다. 하지만 어르신들이 접종을 받으려 할 때에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성인들은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 대상자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맞으면 됩니다. 

병원에서 백일해 검사를 받은 후에 예방 접종을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 학교에서 근무하는 분들은 백일해 접종을 하면 여러모로 유익한 점이 많습니다. 

성인 예방 접종 가격은 전국 병원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비싼곳이 6만 원이고 평균적으로는 36,157 원이고 가장 저렴한 곳은 6,900 원이었습니다. 

성인 백일해 검사도 병원에서 받을 수 있으니 백일해 증상이 의심된다면 속히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백일해 기본정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백일해는 약물로 잡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 및 마스크 착용으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백일해-접종시기-검사비-접종비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