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후 10만원 받는 방법

 오늘은 고령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운전면허 반납하는 방법과 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어떤 보상이 따르는지 각 지역별로 알아보게습니다. 차량운전을 하지 않을 경우 반납하여 교통카드와 지역화폐로 보상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반납-방법


운전면허 반납 대상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은 만으로 65세 이상이 되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차체에 따라 70세로 한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자발적으로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반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고령운전자의 운전 미숙으로 인하여 교통사고 빈도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회적 불안 요소로 자리잡게 되어 고령 운전자의 자발적인 운전면허증 반납을 권고합니다.

정확한 만 나이는 위 "만 나이 계산기"에 생년 월일을 기입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 65세 부터 반납이 가능합니다.



자진 반납하면 보상은 얼마나 받을까?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할 경우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10만 원 선에서 지역화폐나 교통카드로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매 년 1,000 명의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10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구, 대전, 천안, 나주, 경기 등 지역에서는 10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제주도에서는 70세 이상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에게 대중교통 무료 및 연 24회 택시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주시에서도 5년 간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교통카드를 지급하고 있으니 노령 운전자 중에 반납이 유익할 경우 운전면허 반납을 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운전면허 반납하는 방법


운전면허 반납은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계시는 주소지의 행정 복지센터(동사무소)에 가셔서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시고 신청서만 작성하면 끝납니다. 

만일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다면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운전 경력 증명서를 준비하여 함께 반납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 증명서는 인근 경찰서에 가셔서 한 부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출력도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운전면허증을 반납 한 이후 차량 운전이 필요하여 다시 면허를 따려고 할 때 반납일로 부터 1년 동안 면허취득이 불가합니다. 

한번 반납한 후에는 취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운전할 일이 없다고 판단되어 질 때 하시기 바랍니다. 

남성 운전자들의 경우 나이가 70세 이상이 되어도 반납을 잘 하지 않고 있고 여성 노령 운전자들이 반납을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적합한 시기에 운전면허가 꼭 필요하지 않다면 반납하셔서 10만 원 상당의 교통비도 지원 받으시고 안전을 도모할 수 있기 바랍니다.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받기



오늘은 운전면허 자진 반납 대상자와 운전면허 반납 시 받을 수 있는 보상 및 반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전면허증 지참하여 가까운 행정복지 센터에 가셔서 반납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이전